세상

LCK 팬들 사이에서 화재인 '균형지출제도' 요약 및 반응

hanordinary 2023. 7. 26. 09:33
반응형

LCK 팬들 사이에서  2024년 정식 도입 예정인 '균형지출제도'가 화재입니다. 오늘은 균형지출제도란 무엇이고 팬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1. 균형지출제도란?

 

LCK로고
LCK 로고

 

LCK가 2023년 말 스토브리그에 계도 기간을 거쳐 2024년 스토브리그부터 '균형지출제도'를 완전히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균형지출제도는 한국 롤 프로 리그 LCK가 지속 가능한 프로 LoL 이스포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각 팀 선수들의 연봉을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하여 팀과 선수, 리그의 균형 있는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균형지출제도는 최고 선수들의 성적 우수성과 기여도를 인정하며, 팀들에게는 과도한 선수 영입 경쟁보다는 장기적인 팀 간판 스타 발굴과 육성을 중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각 팀별 보수 상위 5명의 총액을 기준으로 선수들의 연봉 규모를 평가하며, 기준점은 2년마다 재산정됩니다. 선수 개개인에 대한 연봉 상한선은 없으며, 팀들은 기준 금액 이상으로 지출할 경우에는 구간에 따른 사치세가 적용되며, 이 사치세는 다른 팀들에게 균등하게 분배됩니다. 또한, 하한선은 올해 LCK가 각 팀에게 배분한 수익의 70% 수준으로 설정되었습니다.

한 팀에서 오랫동안 활약했거나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들은 균형지출제도의 예외 조항을 통해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LCK 스플릿에서 5회 이상 우승하거나 국제 대회에서 3회 이상 우승한 선수들에게는 연봉의 50%만 총액에 반영되며, 한 팀에 3년 이상 근속한 선수들은 장기근속 우대의 일환으로 총액 계산 시 3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 두 감면 조건은 중첩하여 적용될 수 있습니다.

LCK는 균형지출제도를 2024년 하반기 스토브리그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며, 이미 기존 선수들과 계약한 경우에도 연봉 상한선의 1/5에 해당하는 금액만 총액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LCK는 균형지출제도를 도입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팬들에게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리그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더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 균형지출제도는 팀과 선수, 리그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각 팀 선수 연봉을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제도
  2. 최고 선수들의 경력과 공로를 인정하며 팀 간판 스타 발굴과 육성을 장기 목표
  3. 각 팀의 연봉 상한선은 팀 로스터에 등록된 상위 5명의 총액 기준으로 판단되며, 선수 개인에 대한 연봉 상한선은 없음.
  4. 팀이 기준 금액 이상 지출할 경우 구간에 따라 사치세가 적용되며, 이 사치세는 다른 팀에 균등 분배
  5. 균형지출제도는 LCK 참가 팀들의 최근 수익금을 고려해 상한선을 결정
  6. 선수들에게 근속과 우승에 따른 감면 혜택이 있으며,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혜택이 중첩 적용
  7. 균형지출제도는 2024년 하반기 스토브리그부터 시행할 예정
  8. 기존 선수들은 2023년 LCK 스프링 통합로스터 제출일까지 체결한 계약은 상한선의 1/5만 총액에 반영

입니다.

 

2. LCK 팬들의 반응

 

LCK 팬들의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입과정에서 진통과 수정과정을 잘 넘겨서 더 건실한 리그로 성장했으면 좋겠다.
  2. 샐러리캡(균형지출제도)으로 인해 스타플레이어 이탈 등 부작용을 최대한 방지하는 방향으로 설계한 건 괜찮은 것 같다.
  3. 팀을 생각하면 같이 생각나는 선수가 한 두명은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4. 우승 횟수 조항은 중간이 필요해 보인다. 기준이 너무 높다.
  5. LCK가 개인 팬만 존재하고 팀 팬이 없는 게 고질적 문제였는데 장기 계약을 유도하는 제도는 너무 좋다.
  6. 제도 자체는 좋지만 세부적인 문제는 고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7. 애초에 절대적으로 필요했던 제도이다.
  8. 성적 우대 50퍼 감면은 너무 조건이 어렵고 혜택이 세다.
  9. 팀 별 프렌차이즈 스타가 더 생기고 팀 별 팬이 더 생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10. 국내 선수들이 해외에 더 눈을 돌릴 것이다. 도입은 찬성하지만 기준이 정말 애매하다.

대체적으로 균형지출제도 도입은 찬성하지만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입니다.

 

 

지금까지 LCK에서 화재인 균형지출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제도로 정착해 긍정적인 효과를 끌어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